2009년 10월 26일 월요일

건설 엔지니어에게 보내는 글

현장을 향한 기술자에게….

이 글은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발행 건설기술인 22호에 실린 국제종합건설㈜ 황한순님께서 기고하신 글을 인용하여 저의 현장경험을 가미하여 각색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너무나 많이 공감하고 특히 현장으로 향하는 초급기술자에게 많은 깨우침을 주는 글이기에 사우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며 기고합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포스코 건설본부에 입사하여 이 현장, 저 현장으로 정신없이 다니다 문득 뒤돌아보니 벌써 강산이 한 번 바뀌고 5년이나 지나있다.거울을 보니 홍안의 청년은 간 곳 없고, 불혹에 접어든 머리가 훤한 중년의 남자가 서 있다. 나는 가만히 있었거늘, 세월 저 혼자 흘러가 놓고 어째 날 이렇게 만들어 놓았나……

현장에서 근무하다 보면 여러 부류의 기술자들을 만날 수 있다. 직급이나 경력보다 월등한 실력을 갖춘 기술자가 있는가 하면 직급이나 나이, 경력에 걸 맞는 실력을 갖추지 못한 기술자도 상당수 있다. 이것은 서로 흘린 땀과 노력의 차이 때문일까?

현장 기술자들은 기술을 너무 쉽고 안이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배우면 배울수록 끝이 없는 것이 기술이다. 기술은 절대 하루아침에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머리가 쫓아가지 못하면 몸만 힘들 따름이지, 몸으로 때운다고 배워지는 것도 아니다. 특히 요즘은 건물이 대형화, 심층화 되어 공기가 보통 3,4년 정도이기 때문에 한 개 현장 끝나면 대리, 또 한,두개 현장 끝나면 공사과장이 된다. 이러다 보니 예전만큼 여러 현장을 골고루 배울 수도 없다. 그러니 있는 현장에서 최대한 철저히 깊이 배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예전에는 선배들이 기술전수를 해주지 않아서 문제였는데 지금은 기술자 스스로 배우려는 의지가 부족해서 문제이다.

모름지기 기술자는 배움에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전문서적(수험서적 제외) 한 권 제대로 가진 것이 없고, 참고자료 하나 제대로 수집해 놓은 것이 없으면서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누구를 가르칠 수 있나?

큰 현장에서는 남하는 데로만 쫓아가기만 하면 근무하는데 지장이 없고, 또 세월이 가면 적당히 진급이 되기 때문에 스스로의 개발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러는 동안에 아까운 세월만 흘러간다. 그러다가 작은 현장으로 혼자 가게 되거나,진급을 하여 큰 현장에 책임자급으로 나가게 되거나 하면 그때는 그 직급에 걸 맞는 실력을 갖추지 못해 몹시 당황하게 된다. 그때는 후회해 봐야 이미 때가 늦다.
세월은 절대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지는 요령을 낳게 되고 요령은 부실을 낳고 부실은 하자를 낳게 된다.
실수를 되풀이 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그 동안 현장근무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기사부터 현장소장까지 누가 보아도 공감할 만한 내용으로 현장 근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소개해 본다.

◆ 현장 초급, 중급기술자에게 (30 계명)
1. 다소 무리한 목표가 주어지더라도 처음부터 안 된다고 하지 마라. 그 말 한 마디에 수많은 목표들이 죽어간다.
2. 확인, 확인, 확인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항상 확인하는 버릇을 길러라. 백번의 지시보다 한 번의 확인이 더 중요하다.
3. 모르는 것은 적당히 넘어가려 하지 마라. 다음에 역시 또 모른다.
4. 남의 말은 반만 믿어라. 남의 말은 항상 과장이 되어 있다. 남의 말은 확인하기 전까지는 다만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라.
5. 확실치 않은 것은 애기하지 마라. 내 눈으로 직접 본 것만 애기 하라.
6. 모르면 물어라. 묻지않고 배울 수는 없다. 가장 확실히 아는 사람에게 물어라. 어설프게 아는 상급자보다는 고참 기능공이 더 나을 수 있다.
7. 내가 내린 작업지시에 대해서는 절대로 부인하지 마라. 잘못을 시인할 줄 알아야 더 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인간은 기계나 신이 아니기 때문에 틀릴 수 있다.
8. 현장에서 소장을 보면 피하지 마라. 기사가 독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라.
9. 아는 것 과 모르는 것은 백지 한 장 차이다. 그러나 그 백지는 너무 두껍다.
10.항상 큰 도면을 보는 버릇을 가져라. 그 큰 도면도 사실은 우리가 공사를 할 수 있는 최소 크기의 도면이다.
11.현장에서 근무한다고 친구들을 멀리하지 마라. 그 세월이 길어지면 자신은 외톨이가 된다.
12.숨기지 마라. 상급자는 나름대로 정보수집 능력이 있어 그 것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귀신처럼 알아내는 재주도 있고, 알고 있으면서 모르는 척 할 수도 있고, 뒤통수 치는 경우도 있다.
13.그러나 숨겨야 할 것은 철저히 숨겨라. 그리고 해결은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 손이 모를 정도로 은밀히 하라.
14.발등에 불이 떨어진 다음에는 너무 늦다. 그 불을 미리 찾아 제거하라.
15.절대 남을 믿지 말라. 내가 직접 뽑은 물량, 내가 직접 재본 치수, 내 눈으로 직접 본 것만 믿는 버릇을 길러라.
16.모든 시공에는 혼이 실려야 한다. 혼이 실리지 않은 건축물은 다만 단순한 콘크리트 구조물 따름이다.
17.작업복은 항상 깨끗하게 하고 다녀라. 대개 직급이 내려갈수록 옷이 지저분하다. 기사는 기술자지 기능공이 아니다. 기사가 기술자 일을 못하고 기능공 일을 하게 되면 옷이 지저분해 진다.
18.스트레스는 그날로 풀어라. 쌓이면 병이 되고 사고 친다.
19.어설프게 아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모르면 배워서 확실히 알도록 노력하라.
20.작업할 때 수시로 직접 가서 보고 수정지시를 해야지 작업이 끝난 후에 수정 작업을 시키지 마라. 원가, 품질, 공정 날 샌다. 작업이 끝날 때까지 가보지 않았다면 그 작업을 묵인한 것과 같다.
21.1mm, 1원이라도 적당히 넘어가려 하지 말라. 건축은 십원이 모여서 만원이 되고 만원이 모여서 억이 된다.
22.아무리 현장에서 기사가 많아도 결국 앞서서 차고 나가는 기사는 한명일 뿐이다. 2등은 필요 없다. 항상 1등이 되도록 노력하라.
23.현장을 넓게 보아라. 내 것에만 집착하지 말고 현장 전체의 흐름을 읽고 파악하라. 그래야 시야가 일찍 트인다.
24.하루 10시간 근무시간 활용을 잘하라. 목적 없이 현장에 나가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시간대별로 계획을 세워서 스스로 압박하고 긴장 근무 하라.
25.인간의 메모리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중요한 사항은 꼭 기록하는 버릇을 길러라.
26.나름대로 주관이 없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적당히 넘어가는 상급자가 있다. 이런 사람일수록 나중에 그 일이 잘못되면 큰소리를 더 친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기사 때부터 기초를 잘 닦아야 한다.
27.모든 공정은 최소한 시작 전에 물량정도는 뽑고 시작하라. 물량도 모르고 어떻게 공사를 할 수 있는가?
28.개인 아지트를 가져라. 기사도 쉬고 싶을 때가 있다.
29.현재 진행중인 공정의 필요한 도면의 페이지 정도는 외워라. 그래봐야 10페이지 이내이다.
30.현장 샾도면을 직접 그려라. 아무리 훌륭한 하도업체에서 그려온 샾도면이 라도 현장기사가 그린 것보다 정확할 수는 없다.

◆ 현장 고급, 특급기술자에게 (20 계명)
1. 부지런하다고 다 좋은 직원은 아니다. 머리가 나쁜 직원은 부지런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야 일을 덜 저질러 놓는다.
2. 내 기준으로 “저 놈은 알고 있겠지” 하고 일을 시키지 마라. 그건 착각일 뿐이고 사실은 아무 것도 모르고 있다. 그놈은 다만 기사일 뿐이다.
3. 과거를 너무 자주 애기하지 마라. 그들은 지겨워 한다. 그들은 신세대이기 때문이다.
4. 야간작업을 남발하지 마라. 야간작업은 직원 사기만 떨어뜨릴 뿐이다.
5. 일과 시간 중에 자기 업무를 끝내지 못하는 직원은 무능한 직원이다. 그러나 더 무능한 것은 그런 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지휘자다.
6. 직원들을 무조건 현장으로 내몰지 마라. 그들이 갈 곳은 하도업체 사무실이나 현장 식당 뿐이다.
7. 필요 없이 늦게 퇴근하지 마라. 제일 나쁜 버릇이 일과 후에 쓸데없이 현장에 남는 습관이다.
8. 작업지시 창구를 통일하라. 안되면 기사 머리가 돌아 버린다.
9. 현장내에 뱃사공을 줄여라. 뱃사공이 많으면 현장이 산으로 올라간다
10.콘크리트가 늦게 끝난다고 전직원을 남아 있게 하지 마라. 그건 고급 인력의 낭비이다.
11.귀를 두껍게 가져라. 소신이 없으면 귀가 얇아지고, 귀가 얇아지면 남을 불신하게 된다. 남의 말은 항상 두 번 접은 만큼만 믿어라.
12.공사는 완급조절을 잘해야 한다. 안될 때 서두르면 무리수만 나온다. 여건이 호전되도록 노력하고 호전되면 그때 몰아 부쳐야 한다.
13.모든 작업은 샘플 시공후 실시하라. 예기치 못한 문제가 언제나 나온다.
14.말은 함부로 내뱉지 마라. 심증은 틀리는 경우가 많다.
15.직원에 대한 선입감을 버려라. 소문을 믿지 말고 사람 판단은 신중히 하라. 그리고 그들의 장점만을 취하고, 그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라.
16.기성에 인색하지 마라. 때에 따라서는 과기성도 풀어라. 그나마 잘하고 있는 영세 하도업자, 자금에 허덕이면 날 샌다.
17.기사에게 모범을 보여라. 현장에서 처음 사수는 평생간다.
18.술값에 옹졸하지 마라. 봉급에는 부하 직원 술 값도 포함되어 있다. 또 베푼 만큼 되돌아 온다.
19.내가 안다고 나서지 마라. 일이 더디고 서툴더라도 기사가 해야 할 일이 있다. 때로는 모른척하는 것이 조직에서 나을 수가 있다.
20.현장의 작업자, 기사 그 아무에게도 함부로 대하지 마라. 인간적인 존경심 없이는 품질이 나올 수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팔로어